티스토리 뷰

에세이/연재글

다시 읽는 에세이 2013

쭈니러스 2013. 12. 29. 09:02

 

 

 2013년, 블로그 <소리없는 영웅의 깜냥>을 사랑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 블로그는  '창작 에세이' 중심의 블로그를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초기 블로그 성장 발판을 위해 매일 창작글로 채우기가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제 블로그가 '창작 에세이' 블로그임을 모르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무분별하게, 예를 들면 방문자 수만을 위해 키워드 중심의 글들을 올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런 글들은 단기간의 방문자 수는 올려주겠지만 결국은 '허수'에 불가하다는 것을 깨달은 바 있기 때문입니다.

 연말을 맞아, 저의 블로그 정체성을 다시 한번 알리고 제가 올리는 에세이 글들을 많이 읽어 주시고 SNS에 전파해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다시 읽는 에세이 2013>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이 글을 통해 다시 한번 에세이 글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내년에 이어질 에세이 시리즈도 기대 많이 해 주십시오.


<다시 읽는 에세이 2013>
(제목을 누르시면 해당 글(새창)로 이동됩니다.)

1. [1번째 물음] 8년 만의 여행 (클릭시 이동)
 블로그 개설 후 티져글과 여는글을 제외하고 가장 먼저 포스팅 된 글이 바로 '8년 만의 여행'입니다. 블로그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의 글이란 점에서 8년 만에 가족과 함께 했던 여행에 대해 써 내려간 글입니다.

 들뜬 마음으로 글을 작성하고 발행을 하였지만 반응은 싸늘했습니다. 현재까지 댓글 0, 다음 뷰 및 mixsh 추천수도 0을 기록한 비운의 글이지요. 그러나 결코 대충 적은 글은 아닙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 또한 처음 소개한 '8년 만의 여행'처럼 추억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랜만에 학창시절의 추억이 깃든 분당에 방문하면서 떠오른 느낌들을 적었습니다.

 이 글은 글쓰기 강의를 통해 배운 특별한 기법을 적용해 본 글이기도 합니다. 바로 수미쌍관 방식인데요. 수미쌍관은 처음과 끝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반복되는 구성법을 말합니다. 흥미롭다고 생각하며 제 글에도 적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막상 쓰려니 쉽지는 않았지만 재미있는 시도여서 즐거웠던 기억이 납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추억의 장소가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그 장소를 떠올려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나의 글을 서론-본론-결론에 맞게 쓴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단지 소재를 찾는다고 해서 글 1편이 완성되는 것이라면 정말 좋겠습니다. 지금도 제 '에버노트'에는 단지 글쓰기 소재(제목)만 정해지고 내용은 결정되지 않은 수많은 노트가 존재한답니다.

 역시 이런 고민이 있던 어느 주말, 늘 마시던 커피믹스 잔을 들고 컴퓨터 앞에 앉으며 문득 떠올라 술술 적어봤던 글이 '커피의 달콤한 유혹'입니다. 갑자기 생각한 주제에 대해 이렇게 쉽게 쓸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놀랍고 신기하게 여겨졌었죠.

 이 글은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라면 관심 있게 읽을 수 있는 글이랍니다.

 군대는 대한민국에서 매우 민감한 문제입니다. 일부 연예인들은 병역 비리로 곤욕을 치르기도 했습니다. 또한 한때 군 가산점 문제로 사회가 시끄럽기도 하였습니다.

 저도 군 입대 전에는 주변 시선 때문에 군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같은 것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경험한 군대는 인생에서 지우고 싶은 기억들만을 남긴 건 아니었습니다. 군 생활은 제게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제공해 주었지요.

 때문에 군 입대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권유하는 글을 쓰고 싶은 생각으로 완성된 글입니다. 이 글을 읽고 군대에 대한 시각이 변화하였으면 하는 바람이 듭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년에는 '당신에게 묻습니다'에 이은 에세이 시리즈를 마련할 생각입니다. 좋은 글 준비하겠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