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해 효과 : 제 마음대로 이름 붙인 것으로 새해만 되면 무언가 해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효과를 말합니다.

 지난번에 새해효과 2번째로 저의 재정 상태를 점검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찾아보면 무료 재무 설계를 해주는 곳이 참 많더라구요. 대체 왜 무료로 해주는 지 궁금했는데 사실은 완전 무료라기 보다는 1년간은 무료, 그 이후 계속해서 받고 싶다면 유료로 전환되는 형태로 서비스 되어 지고 있더군요. 유명한 재무설계 업체들 중에서 홈페이지가 깔끔하고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곳을 정해 신청을 했습니다. 신청하고 1시간도 되지 않아 담당 설계사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빠르네요······

 약속을 잡고 첫번째 만남을 하였습니다. 우선 재무 설계의 필요성에 대해 간단히 이론적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현재 현금 흐름을 알려드리고 재무 목표에 대해 서로 의견 교환(?)을 가졌답니다. 사실 저는 결혼 계획이나 주택 마련 계획 등이 정확히 없어 재무 목표를 짜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전문가의 도움으로 은퇴 후 설계 쪽에 초점을 맞췄답니다. 물론 저는 아직 은퇴할 시기가 오래 남았지만 노후를 위한 자금은 미리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사실 저는 금융 전문가의 말을 100% 신뢰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투자 상품이나 사업비 명목으로 수수료를 많이 떼가는 상품을 권하는 경우가 많아서 입니다. 금융 상품은 일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여 잘 알지 못하면 실 금리보다 수수료나 세금으로 더 많이 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문에 제가 확실히 이해하지 못하는 상품에는 가급적 투자를 하지 않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재무 설계도 100% 신뢰를 가지고 접근하지는 않을 겁니다. 우선, 두번째 만남 때에 설계사 분께서 제게 맞는 상품들을 소개해 주신다고 하셨는데 그 상품들에 대해 무조건적인 믿음보다는 제 스스로 공부해보고 완벽히 이해를 해서 투자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었을 때에만 투자에 임할 것입니다. 때문에 몇 번의 만남을 더 가져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기회에 금융 상품들에 대한 이해와 재무 설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느꼈습니다. 재무 설계사 분이 제안해 주신 상품을 가입하게 될지 아닐지는 모르지만 무료 재무 설계를 신청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금융 상품들에 대해 공부하고 자신의 재정상태에 대해 점검한다는 의미로 가볍게 재무 설계 신청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금융 전문가들의 말을 무조건 신뢰하기 보다 참고하는 편으로 접근해 보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